1/서/1

원하는 것과 이루고 싶은 것들이 한 가득인 2003 '일서일'이 도전하고 기록하는 VLOG

2021.10.18 START

정보 관련 포스팅/잡다한 정보

3일동안만 전자기기를 (조금이라도) 멀리해보았다.

일서일 2021. 11. 19. 14:03

2021.11.15일과 2021.11.18일 새벽 1시에 정확히 오른쪽 눈 사진을 찍어 비교해보았다.(아이폰 8)

나는 15일전까지는 하루에 전자기기를 거의 내 분신처럼 붙여서 살았다.

잠 또한 아침 5-7시에 자서 오후 12시가 넘어 일어났고 일어나자마자 하는 건 핸드폰이였다.

그래서 하루에 12시간은 넘게 핸드폰과 노트북을 했다고 보면 된다.

내 눈을 겉으로 보아도 빨갛게 물든 것 같이 보였다.

제대로 보니 눈에 핏줄이 빳빳이 서있는게 보여 이러다가는 눈이 빨갛게 되어버릴것 같아 조금은 멀리하기로 하였다,

눈에 실핏줄이 서있는 이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피로가 누적되면 눈이 침침해지고 눈 흰자위에 실핏줄이 보인다. 바쁜 일상 때문에 잠을 제대로 못 잔다면 자주 나타나는 눈 실핏줄은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면 안 된다. 
눈 실핏줄이 평소보다 많이 생겼다면 평상시 눈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봐야 한다. 본래 눈의 흰자에는 핏줄이 보이지 않아야 정상이기 때문이다.
눈은 혈관 대신 눈물의 순환으로 영양분을 공급받는데, 눈에 영양분이나 산소가 부족해지면 눈 뻑뻑함과 함께 비정상적으로 핏줄이 도드라져 보이는 것이다.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경우 실핏줄은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층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해 안구 표면을 보호하지 못하고, 영양분의 공급 또한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눈이 피로하거나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실핏줄이 보이기도 하지만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구토, 기침, 재채기로 순간적으로 안압이 상승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각막 신생혈관증식 /角膜新生血管增殖 / Corneal neovascularization

눈에 실핏줄이 생기면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시간이 흐르면 까만 눈동자까지 혈관이 성장하는 각막 신생혈관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인간의 각막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눈물과 공기 접촉으로 에너지를 공급받는데 눈이 건조하면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 각막의 가장자리에 비정상적인 혈관을 만든다.

그리고 점차 눈의 중앙까지 번지기 시작하며 정상적인 혈관에 비해서 약하기 때문에 출혈이 발생하고 진물이 나와서 염증으로 인한 시력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실핏줄 완하하는 방법


눈 실핏줄이 심하게 도드라져 보인다면 전자기기 등의 사용량을 줄여 눈을 쉬어야 하며 눈에 냉찜질해주는 것이 좋다.
이미 자리 잡은 혈관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치료보다 완화에 가깝다.

 

1) 충분한 휴식

1시간 정도 컴퓨터 화면을 보면 5분 정도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으며 자기 전에 스마트폰을 가까이서 보는 습관을 버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자극 피하기

눈이 가렵거나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심하게 비비는 경우가 있는데 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고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기침을 하는 것도 조심하도록 하자.

3) 흥분 줄이기

혈압이 높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안압이 상승해서 실핏줄이 커지고 터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평온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절적한 안약

평소에 눈이 쉽게 건조해지는 분들은 되도록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은데 수분이 말라서 뻑뻑하고 가렵다면 안약을 넣는 것이 도움이 된다.

5) 비타민 섭취

루테인 같은 영양제를 챙겨 먹는 분들도 있지만 안구의 노화를 늦추기 위해서 평소에 비타민이 많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6) 충분한 수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 따르면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7) 주변의 환경

에어컨이나 난방 기구를 가까이서 쓰는 분들은 기기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눈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하고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결과

2021.11.15/ 2021.11.18

 

 

 

보면 실제로 실핏줄이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완화된 것이 보이지만 3일동안 조금이라도 전자기기를 줄이면 매우 실핏줄이 많이 사라진 듯 보여진다.

지금 보니까 정말 많이 나아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전자기기보다 책을 사랑하는 습관을 가져야 겠다...